□ 온라인슬롯(회장 한승구)는 8월 13일부터 수도권을 시작으로 21일까지 2주에 걸쳐 전국 시·도회를 중심으로 건설현장 중대재해 근절을 위한 특별 실무교육*을 실시할 예정이다.
*교육일정 : 8.13(수도권), 8.18(대구?경북), 8.19(충남?세종), 8.20(전북, 충북), 8.21(경남, 부산?울산, 광주?전남, 강원), 8.28(대전)
? 최근 건설현장에서 근로자 사망사고가 연이어 발생함에 따라, 정부는 건설업계에 대한 강력한 처벌 의지를 표명하고 중대재해 예방대책을 강화하는 한편, 국회에서도 건설안전특별법 제정안이 발의된 바 있다.
□ 협회는 이러한 정부 정책 기조에 발맞추어, 건설업계 전반의 안전문화 확산과 현장 실무역량 강화를 위해 이번 특별교육을 마련했다.
? 교육은 전국 권역별로 진행되며, 약 3시간 동안 ▲최근 중대재해 관련 정부정책 동향 ▲건설현장 안전조치 기준 ▲추락·낙하·끼임 등 주요 사고유형별 원인 분석과 예방대책 등을 설명할 예정이다.
? 특히, 현장관리자와 안전담당자가 실제 사례 중심으로 교육을 받아 즉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실무 중심 커리큘럼을 구성했다.
□ 협회 관계자는 “중대재해를 근절하기 위해서는 현장에서 안전수칙을 철저히 지키고 위험요인을 사전에 제거하는 실천이 필수”라며, “이번 특별교육을 통해 건설업계 전반에 ‘안전 제일’의 인식이 확산되고, 근로자 생명을 지키는 안전문화가 더욱 뿌리내리길 기대한다”고 밝혔다.
? 협회는 앞으로도 정부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안전사고 예방 노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.